본문 바로가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야즈 피임약 3개월 복용 후기, 다낭성 난소 증후군

반응형

오늘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그 치료 방법 중 하나인 피임약 복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 적어보도록 할게요.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8일~35일이지만 저는 45일~60일 굉장히 불규칙했습니다. 

어느 날이었어요.
60일이 되었는데 생리가 안 나와서 산부인과를 찾아갔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요즘은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고 수치로 따지면 3명 중 1명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하더군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생리하기 전, 하나의 난포만 터져야 하는데 난포가 많아서 서로 터지려고 하다 보니 생리가 늦어지고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있는 상태라고 하네요. 그래서 의사 선생님이 야즈 피임약을 강력 추천해주셨어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겪는 여성들은 피임약을 통해 호르몬 조절을 하고 자궁내막을 얇게 만들 필요가 있다면서요.
결과적으로 생리를 규칙적이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는 물론이고 여드름 치료제로 야즈 피임약을 꼽는다고 하더라고요.

가격은 2만 3천 원이고 약국마다 조금 다를 수 있겠네요.
가격이 비싼 편이랍니다..

그래도 전 9월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야즈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어요. 밤 10시에 매일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했어요.
사람이 늘 이것만 생각할 수 없고 실수하기 마련인데요.
밤에 복용을 해야하는데 까먹고 잠들었을 때 다음날 시간 상관없이 바로 복용해주세요. 그리고 원래 복용하던 시간에 맞춰 한알 더 복용해야 합니다. 그럼 하루에 총 2알을 먹는 셈이 되는 거죠. 규칙적으로 복용하지 않으면 먹으나 마나 차라리 안 먹는 게 나을 거 같아요. 그러니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이제 저에게 일어난 부작용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점들을 적어볼게요.

그 첫번째 부작용은 부정출혈입니다.
3개월 동안은 약에 적응하느라 다양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저는 13일 알약을 먹으면 항상 부정출혈을 했었고 그게 걱정이 되어서 산부인과도 자주 찾아갔답니다. 의사 선생님이 원래 그럴 수 있다고 안심시켜주셨어요!

그렇지만 4개월 복용해도 부정출혈이 안 잡히면 그건 약이 몸에서 안 받는 거라 다른 피임약을 복용해야 하니 꼭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해요.
현재 3개월 차, 아직도 부정출혈을 해서 의사 선생님의 특단의 조치가 있었어요. 하루에 아침저녁으로 약을 2번 복용하기로요. 그러니 점점 출혈이 잡히는 것 같아요.
이 피임약은 출혈을 잡기 위해 하루에 4알까지 복용해도 된다고 하던데 이렇게 약을 늘리는 건 무조건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하시는 걸로!!

그리고 지금 제가 바디 프로필을 준비하기 위해 다이어트 중이고 체중도 6kg 이상 감량하는 신체적 변화로 인해 부정 출혈이 날 수 있대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공감하실 텐데 다이어트 기간 중에 생리 한두 달 그냥 건너뛸 때도 있죠?
신기하게도 스트레스받거나 이러한 신체적 변화가 있는 기간에는 생리 문제가 꼭 있기 마련인데요. 우리의 자궁은 너무 소중하니까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바로 병원을 가셔야 해요!

두 번째 부작용은 보조개 부위에 뾰루지가 하나 났었어요. 볼에 나면 뭐 어디가 안 좋다 이마에 나면 어디가 안 좋다 이런 것들 들어보셨나요?
진짜 신기한 게 보조개 부분에 뾰루지가 나면 호르몬 영향이라고 하더라고요. 이건 일주일 뒤에 없어지긴 했는데 개인적으로 보조개처럼 보여서 좋았답니다 히히 (단순한 편)

제가 겪은 부작용은 부정출혈과 뾰루지인데요. 사람마다 다르다고 하지만 야즈 피임약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피임약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이러한 부작용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생각하는 야즈 피임약의 장점은요. 요일 스티커가 있어서 헷갈리지 않아요. 

 

 

24일을 복용하고 4일은 휴약기로 약을 먹지 않는 날이에요. 휴약기를 가지는 동안 생리가 나오게 되는데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는 휴약기 2일째 되는 날 바로 터지더라고요. 흰색 알약은 가짜약이라 먹어도 되고 안 먹어도 되는데 저는 안 먹었어요. 약 먹는 시간에 알람이 울리면 흰색 알약을 빼서 버려요. 먹기 귀찮아서요.. 초반에 시간 맞춰 먹는 연습을 위해서는 먹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 제가 생각하는 장점 중 하나는 살찌는 부작용이 없다는 거? 제가 피임약 종류를 많이 찾아봤는데, 어떤 약들은 부작용이 살이 찔 수가 있대요. 

지금 다이어트 중인 저에게 그런 것들이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선택한 야즈 피임약! 저는 계속 복용할 것 같아요.
먹다가 좋아지거나 변화가 있으면 또 글 쓰러 올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반응형